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12.2 배터리 교체 화면깜박임 자가수리 Samsung Galaxy Note PRO 12.2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12.2 배터리 교체 Samsung Galaxy Note PRO 12.2



몇년 전에 구입 했던 갤력시 노트 프로 12.2를 사용한지 2년쯤 되었을 때 화면이 깜박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면 깜박임이 심해졌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줄어들었습니다. 인공호흡(충전기 연결한 상태)없이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 했습니다. 

화면 깜박임 문제가 배터리 문제라고 판명이나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노트 프로 배터리를 주문했습니다. 



도착한 배터리 입니다. 배송기간은 3주 정도 걸린 것 같네요.  가격은 20$, 약 2만5천원입니다. 



내용물은 배터리와 수리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삼성로고가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중국 내수용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화면 깜박임이 발생하고 있는 노트 프로입니다.



분해를 위해서 전원을 꺼줍니다.



마이크로 SD카드와 S펜을 분리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헤서 뒷커버를 따줘야 합니다.



플라스틱과 같은 약한 물건을 커버사이에 집어넣어서 커버를 따줍니다. 단단한 물건을 이용할 경우 크롬 테두리가 손상될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플라스틱이나 수리도구 세트에 있는 도구를 활용하세요.



뒷커버를 따면 드디어 내부 기판과 배터리를 볼 수 있습니다. 화면 깜박임이 생기는 배터리는 커넥터 쪽 부분에 발열이 심하게 나서 온도보호장치로 앱이 모두 종료되는데 아마도 배터리 전압이 충분하지가 않은데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전류가 많이 흐르면서 발열이 생기는 걸로 보입니다. 



배터리 위를 지나가는 리본 케이블을 분리해야 합니다. 



리본 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을 위로 들어 올립니다. 부러지지 않게 조심히 들어올려야 합니다.



리본케이블을 밖으로 빼줍니다. 



우측에 있는 리본케이블도 마찬가지로 분리해줍니다. 스티커 밑에 커넥터가 있습니다. 스티커를 약간 들어올려서 분리하면 됩니다.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 갯수는 총 8개 입니다. 



리본케이블이 손상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들어 올립니다. 배터리를 들어올리면 배터리 커넥터 부분도 자연스럽게 분리됩니다. 



배터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가 구매한 배터리, 위가 분리한 배터리 입니다.  색도 약간 다릅니다.



삼성 정품배터리의 모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배터리는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두개다 셀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되었고 조립 국가만 다릅니다.



화면 깜박임이 발생한 배터리는 2014년 3월에 제조되었으며 모델명은 T9500K로 되어 있습니다.



구입한 배터리는 2017년 02월 08일에 제조되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정품과는 다르게 제조일도 적혀있습니다. 모델명은 T9500C입니다. 

한국은 K, 중국은 C로 구분하는 걸로 보입니다. 

시리얼 넘버도 거의 비슷한걸로 보아 중국 노트 프로 배터리로 추정됩니다.



배터리를 고정하는 구멍이 다른데 중국꺼가 더 작아서 조립할 때 약간 더 뻑뻑합니다.



배터리 전면과 후면 비교 사진입니다.



배터리를 다시 조립하고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커넥터가 생각보다 연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케이블과 나사를 다시 연결합니다. 



뒷커버를 닫기 전에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테스를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초기 배터리 잔량은 64%로 나옵니다. 화면 밝기 최대로 했을 때 화면 깜박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테스트를 마쳤다면 다시 뒷커버를 닫아줍니다. 



배터리 교체 후에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화면깜박임은 사라지고 현재까지 이상증상은 업습니다. 


노트 프로의 화면 깜박임 경우에는 배터리 문제로 판명나서 배터리를 교체하면 되는데 보증기간이 끝나면 서비스센터에서 약 7만원 정도의 수리비가 돌어가게 되며 직접 수리할 경우 3만원 내외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손재주가 자신이 있다면 직접수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