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모니터 제우스랩 Z15ST 분해 /액정 패널 정보

    728x90

    제우스랩 Z15ST를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 중인 Z15ST가 패널이 밑으로 들어갔는지 화면아래쪽이 베젤에 가려서 안보입니다. 윈도우 사용할 때 실행 중인 아이콘을 보면 흰색 밑줄이 생기는데 이게 안보여서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분해해보았습니다. 

     

    Z15ST 전면

    제우스랩 전면입니다. 처음에 이걸 어떻게 분해하지 생각하다가 보니까 테두리 부분이 양면테이프로 접착되어 있었습니다. 테두리를 조심스럽게 들어내니 분리가 됩니다. 다만 테두리가 다 벗겨지는건 아니고 양 옆은 중간까지 밖에 분리가 안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제우스랩 Z15ST 뒷면

    뒷면은 분리할 수 없게 생겼는데 밑에 알류미늄 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흡착판으로 약간 들어낸 다음 카드같은 걸 넣어서 뺴야합니다. 아크릴폼 양면테이프(VHB 테이프)로 단단히 붙어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분리해야 합니다.

     

    뒤의 판을 뜯어내면 내부기판이 보입니다.

     

    전원이랑 입출력을 담당하는 메인 기판입니다.

     

    가운데에는 스피커 2개가 양면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스위치와 3.5mm 단자가 있는 기판이 있습니다.

     

    메인기판 

    메인기판의 칩셋을 보니 리얼텍의 RTD2556 칩을 사용합니다.

    RTD2566 데이터시트를 찾아보니 MULTI-FUNCTION DISPLAY CONTROLLER 라고 합니다.

     

    버튼부 기판

    버튼부가 있는 기판입니다. 딱히 특별한거는 없네요.

     

    케이스

    내부에 액정과 보드들을 다 뺴고난 껍데기입니다. 액정이 들어가는 부분을 보면 알루미늄에 얇은 철판을 붙여두었습니다. 자석에 붙게하기위해 철판을 붙여둔거 같습니다. 

     

    케이스를 보면 왜 VESA 홀이 없는지 알거 같습니다. 두께가 얇고 바로 액정이 있어서 잘못하면 액정에 닿아서 베사 홀 만드다가 액정이 깨질거 같습니다. 

     

    Z15ST 액정

    Z15ST 액정입니다. 패널은 BOE 패널이네요.

     

    패널명

    패널명은 NV156FHM-T00 입니다.

     

    https://www.panelook.com/NV156FHM-T00_BOE_15.6_LCM_overview_30097.html

    panelook 사이트에서 검색하니 패널 정보가 나옵니다. NTSC 45%, On-Cell Touch 지원, 명암비 800 : 1 을 갖는 패널입니다. 

     

    사이트에서 더 찾아보니 FHD 지원에 터치지원, NTSC 72% 패널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게 스펙에는 글레어 패널이라고 적혀있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패널을 보면 실제로는 반사가 되지않는 논글레어 패널입니다. 

     

    패널까지 다 분해하고나서 패널이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패널을 지지하는 고무위치를 조금 바꾸고 테이프로 아래 공간을 좁혀서 조립했습니다.  확인하니 패널 화면이 짤리는 것 없이 다 나옵니다.  

     

    패널 색재현율만 더 좋았으면하는 생각이 드는데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터치기능은 꽤 쓸만하고 스위치의 경우 독 없이 독모드 연결이 가능해서 휴대성면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할인할 때 구매했지만 지금은 국내에서 구입하는게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지금 가격을 보니까 알리익스프레스는 178달러로 약 20만원, 국내에는 19만원 정도네요. 만약 구매하고 싶으면 국네에서 구매하는게 배송도 빠르고 저렴해서 더 나아보입니다. 

     

     

    163.77US $ 47% OFF|15.6inch Touch Panel Portable Monitor Usb Type C Hdmi-compatible Computer Touch Monitor For Ps4 Switch Xbox O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알리익스프레스 링크

     

     

    제우스랩 39.6cm FHD 리얼터치 휴대용 모니터 + 논글레어 액정보호필름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직수입] 제우스랩 39.6cm FHD 리얼터치 휴대용 모니터 블랙

    COUPANG

    www.coupang.com

    ▲쿠팡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