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전압/전류를 확인하자! USB 멀티테스터기 J7-C 리뷰

    728x90

    USB를 사용하면서 USB의 전압이나 전류를 알고싶을 떄가 있습니다. 보통 전압이나 전류를 측정할 때는 멀티미터라는 계측장비를 이용하여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지만 USB 포트의 핀은 안쪽에 있어서 멀티미터로 측정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시중에 USB 전압과 전류를 측정해주어 작은 디스플레이에 출력해주는 기기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옜날에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많이 판매했던거 같은데 요즘은 국내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하면 조금 비싸지만 빠르게 받을 수 있고 알리익스프레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배송이 좀 걸립니다. 일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시 USB meter 또는 USB tester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USB 테스터기

    예전에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입한 KEWEISI의 USB 테스터기 입니다.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디스플레이가 조금만 기울어지면 잘 안보여서 이 참에 새로운 USB 테스터기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J7-C 포장 

     J7-C 테스터기입니다. 이 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걸로 알고있는데 배송을 기다리기 싫어서 그냥 국내에서 구입했습니다. 

    국내애서 구입하니까 한글로 포장이 되어있네요.

     

    포장 뒷면 

    포장 뒷면입니다. 간단한 안내와 작은 OTG 변환 젠더가 보입니다. 

     

    구성품 

    구성품은 J7-C 테스터기와 OTG 변환 젠더, 그리고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특이하게 사용설명서가 제품 포장지랑 같이 인쇄되어있습니다.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해보면 사용설명서와 내용이 약간다릅니다. 상품페이지에 보면 20년형이 단종되어 21년형으로 보내준다는데 사용하면서 확인한 것은 스크린 상하반전기능이 내용이 다르고 타이머와 AO모드가 제거되었습니다. 

     

    OTG 젠더

    크기를 최대한으로 줄인 OTG 변환젠더입니다. 마이크로 5핀을 USB A 타입으로 연결가능합니다. 

     

    J7-C 앞면 

    J7-C 테스터기입니다. 전면에는 작은 디스플레이가 있고 주변애 입출력 포트들이 있습니다. 

     

    J7-C 뒷면 

    뒷면에는 제품명이랑 스펙등이 적혀있네요.

     

    USB 타입 A 

    옆면 USB 타입 A 단자 사진입니다. A 타입 단자를 보면 초록색인데 자세히 보면 USB 3.0 단자이지만 실제로 보면 USB 3.0에 필요한 단자는 다 빠져있고 GND 핀만 살아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USB 2.0으로 연결됩니다. 

    USB 3.0 지원하는 줄알고 샀는데 안되니까 아쉬운 부분입니다. 

     

    USB 타입 C 

    타입 C 단자의 입출력 부분입니다. 

     

    마이크로 5핀 단자 입력

    옆면 사이에는 마이크로 5핀을 넣을 수 있는 단자가 존재합니다.

     

    중문화면 

    처음 USB에 연결하니까 한자로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우측에 있는 버튼을 한번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집니다.

     

     

    영문화면 

    버튼을 한번누르니 영어로 변경되었습니다. 화면을 보면 현재 전압, 전류, 소비전력, 전력량, 충전용량, 시간, 저항, 온도 나타납니다. 

    그 외에 두번클릭하면 용량이 초기화되고 세번클릭하면 전력량 리셋, 네번클릭하면 시간이 0으로 리셋됩니다. 

     

    여기서 설명서와 다른점은 우측하단에 타이머기능과 AO모드(완충시 꺼짐)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여기서는 NO.1 이라고 표시됩니다. 

     

    버튼을 빠르게 다섯번누르면 NO.1~NO.10까지 바뀌기는 하는데 대체 왜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각 화면마다 측정값을 따로 보여준다거나 하지도 않고 숫자가 바뀌면 모든게 초기화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결국 바뀌는건 우측하단의 NO.~ 이 숫자만 바뀝니다. 아마 여러개 테스터기를 사용할 때 구분하기 편하게 하기위해서 넣어둔 기능같은데 좀 아쉽네요.

     

    화면모드1

    버튼을 또 한번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 화면에서는 좀 더 보기 편하게 나오네요.

     

    화면모드2

    이 화면에서는 전압과 전류가 크게 표시되고 나머지는 작게 표시됩니다. 

     

    화면모드3

    이번에는 각 라인에 대한 전압도 나오네요. V+, V- 전압과 데이터 라인인 D+, D- 전압도 표시됩니다. 

     

    전압/ 전류 알림 화면 

    다음으로 보면 전압과 전류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특정전압을 넘거나 특정전압아래로 떨어지거나 일정전류를 넘어가면 화면으로 알려주는 전압/전류 값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두번 클릭하면 값이 올라가고 세번클릭하면 값이 내려갑니다. 꾹 누르면 값이 빠르게 변합니다. 

     

    5V 초과시 알림 

    예를 들어 알림 설정전압을 5V로 설정하면 저렇게 위 사진처럼 5V를 넘어갔다고 화면으로 알려줍니다. 

    버튼을 한번누르면 사라지고 입력이 없으면 5초뒤에 또 알림이 나타납니다. 

     

    화면회전 설정

    화면 회전 설정입니다. 이 화면에서 버튼을 2초간 누르면 화면이 상하반전됩니다. 설명서와는 다른 부분입니다. 

     

    화면꺼짐

    마지막으로 화면 꺼짐 모드입니다. 말 그대로 화면이 표시되지않는 모드입니다. 

     

    USB 테스터기 비교 

    예전에 쓰던 테스터기랑 비교해보았습니다. 컬러 디스플레이라 보기도 편하고 무엇보다 각도가 변해도 깔끔하게 잘보이네요.

     

    실제 측정 

    실제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전압과 전류를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컬러 디스플레이라서 보기도 편한 것 같습니다. 전압 전류 사이에 화살표가 보이는데 타입 C 사용시 전류가 어디로 흐르는지 알려줍니다. 보면은 인풋에서 아웃풋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단점으로는 USB 3..0 단자를 지원하지 않아서 USB 3.0으로 작동하는 기기의 전압과 전류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고, 생각보다 가로길이가 커서 USB 공간이 작거나 주변에 간섭이 있으면 USB를 넣을 수가 없는게 아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USB 전압이나 전류등을 측정하고 싶을 때나 타입 C의 전압, 전류를 측정하기에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