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웨이 웨이코스 Core D72 USB 3.0 유전원 허브

    728x90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USB 포트가 부족해져서 USB 허브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USB 허브를 고를 때 기준은 USB 3.0과 유전원 제품위주로 검색했습니다. 그러다가 저렴하고 포트도 많은 D72 허브가 보여서 이걸로 구매했습니다. 

     

    씽크웨이의 USB 3.0 허브 Core D72 제품의 박스입니다. 

     

    박스 옆면과 뒷면

    박스 옆면과 뒷면입니다. 크게 눈에띄는 것은 없습니다. 노란색이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박스를 열면 USB 3.0 허브가 있습니다. 

     

    구성품

    구성품은 USB 3.0 허브, 케이블, 전원 어댑터,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USB 3.0 A to B 타입의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은 두께가 꽤 두꺼워서 튼튼해 보입니다.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 입니다. 유전원과 무전원 방식으로 2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D72 허브

    D72 USB 3.0 허브입니다. 외관은 플라스틱이고 글씨는 노란색으로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잘보면 플라스틱인데 가죽 패턴이 들어간 플라스틱입니다. 

     

    측면

    윗부분에는 외부전원을 넣을 수 있는 단자와 케이블 단자가 있습니다. 

     

    아래부분은 최대 5V 2.4A를 지원하는 충전전용 USB 단자가 있습니다. 

     

    뒷면

    뒷면에는 시리얼 번호가 붙어있는 스티커랑 QC PASS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어댑터는 최대 12V 2.5A 까지 지원합니다. 30W 까지 출력을 감당할 수 있네요.

     

    허브 분해

    내부가 궁금해서 분해해 보았습니다. 뒷면에 나사 4개만 풀면 쉽게 분해가 가능합니다. 

     

    기판 전면

    기판 전면부입니다. 스위칠랑 USB 단자들이 있습니다. 

     

    USB 3.0 허브 칩셋

    사용된 USB 3.0 허브 칩셋입니다. VLI의 VL815-Q7 이라는 칩을 사용합니다. 데이터시트를 찾아보니 4포트 USB 3.0 칩셋으로 나옵니다. 

     

    칩셋 2개

    보니까 4포트 USB 3.0 칩셋을 2개를 연결해서 7포트 USB 3.0 허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퀵차치 담당 칩셋

    퀵차지 부분에는 IP6525T 라는 칩을 사용합니다. 이것도 구글에 검색해보면 퀄컴의 퀵차지 관련 칩으로 데이터시트가 나옵니다. 

     

    전원부 쪽

    전원부쪽인데 P채널 MOSFET이 사용되었습니다. 기판 곳곳에 플럭스 자국이 조금씩 남아있습니다. 

     

    USB 단자 부분

    USB 단자 쪽은 ON/OFF를 위한 스위치가 있고 그래도 나름 알루미늄 커패시터가 사용되었습니다. 

     

    5V 2.4A 충전단자

    5V 2.4A 충전단자에 카메라 배터리를 충전해보았습니다. 거의 1A에 가까운 전류가 나옵니다. 

     

    퀵차지 포트

    퀵차지 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사진은 배터리가 거의 충전된 상태라서 전압은 별로 높지 않지만 퀵차지도 잘 됩니다. 

     

     

    현재까지 약 5개월 가량 사용하면서 자잘한 문제가 있지만 만족하면서 쓰는 중입니다. 

    자잘한 문제가 몇개 있늗데 전력소모가 큰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ON/OFF 스위치를 작동하면 스위치 ON 시 외장하드 연결이 잠시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 카메라 USB로 연결하면 USB 인식이 안되어서 스위치를 눌러야 USB 로 인식되는 점 등 약간의 호환성 문제는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기기에서만 호환성 문제가 있지만 연결을 되는데 이런 것에 민감하지 않다면 나름 괜찮은 허브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