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하기 한영키 변환 101/103/106키 변경

    728x90

    저번에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해 사용중인데 이 전에 쓰던 키보드와 레이아웃이 달라서 한영키가 먹히지 않습니다. 구매한 필립스 G614 LED 기계식 키보드는 우측 ALT키가 한영 변환 키 대용으로 사용하고 우측 Ctrl 키를 한자키로 쓰기 때문에 우측 Alt 키를 눌렀는데도 한영변환이 안되면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필립스 G614 LED 키보드 한영 / 한자 키

    보면 우측ALT 키와 우측 Ctrl에 한영, 한자키가 적혀있습니다.

     

    키보드 배열에 대해 잠깐 설명하자면 101키는 좌우에 윈도우 키도 없고 마우스 우클릭과 같은 기능을하는 컨텍스트 키가 없는 키보드를 말합니다. 

    103키는 101키에 한영 키와 한자 키를 추가한 키보드를 말하며 104키는 스페이스 바 기준 좌울 윈도우 키 2개를 넣고 컨텍스트 키를 추가한 배열입니다. 위의 사진인 필립스 G614 LED 키보드가 104키입니다.

    다만 G614는 우측 윈도우 키를 빼고 펑션키를 넣어놨습니다. 106키는 104키에 한영키와 한자키를 추가한 배열입니다. 

     

    여기까지가 키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이였고 우측 ALT키와 우측 CTRL 키를 한영키와 한자키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윈도우 설정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을 위해서 먼저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음성, 지역, 날짜)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정 언어 - 한국어 

    좌측 탭에서 언어를 클릭한 후에 기본 설정 언어에서 한국어를 클릭합니다. 

     

    한국어에서 옵션을 클릭해 줍니다.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에서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가능 

    레이아웃을 변경하게 되면 다양한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글 키보드(103키/106키)는 키보드에 따로 한영 키와 한자 키가 있을 경우 선택하면 되고 한글키보드(101키)는 따로 한영 키나 한자 키가 없으면 선택하면 됩니다. 

     

    한글 키보드(103키/106키)

    103/106키는 한영 키 및 한자 키 사용 가능합니다.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을 선택할 경우 오른쪽 Alt 키를 한/영 변환 키로 오른쪽 Ctrl 키를 한자키로 대신 사용이 가능힙니다. 

     

    한글키보드(101키) 종류 2, 3

    한글키보드 101키 종류 2, 3은 한영 키와 한자 키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종류 2는 오른쪽 Ctrl 키가 한/영 키, 오른쪽 Alt 키가 한자 키입니다. 

    종류3은 Shift + Space가 한/영 변환, Ctrl + Space가 한자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류 3은 우측 Alt 키와 우측 Ctrl 키를 사용해야 할 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게 되면 우측 Alt 키와 Ctrl 키를 한영 키와 한자 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굳이 복잡하고 번거로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지 않고 설정에서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