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넥스 32인치 TV 오버스캔(화면 짤림) 해결하기 MB32FHT


중소기업 TV를 사용해보면 기본적으로 오버스캔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버스캔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TV나 영상을 보면 화면이 약간 짤려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입력인 HDMI나 PC입력은 TV 설정으로 오버스캔을 해제할 수 있지만 TV 같은 아날로그 입력은 오버스캔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제할 수 없습니다. 


모넥스 32인치 TV 오버스캔(화면 짤림) 해결하기 MB32FHT


오버스캔을 해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HDMI 같은 디지털 입력은 메뉴 - 설정 - 오버스캔을 통해서 화면 짤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입력인 TV나 컴포지트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제할 수 없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오버스캔을 수동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TV 리모콘의 외부입력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에 리모콘으로 2580을 입력합니다. 



2580을 입력하게 되면 팩토리 모드(공장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팩토리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사용자가 설정할 수 없는 메뉴들이 나타나 있으며 화이트 밸런스 조절, 에이징 모드, 펌웨어 업데이트 등 고급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팩토리 메뉴 중에서 오버스캔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팩토리 모드를 통한 오버스캔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오버스캔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평주사 크기와 수직주사 크기만 맟춰주면 화면짤림을 없앨 수 있습니다. 

수평주사 크기는 화면의 가로크기를 조절하며 수직주사 크기는 세로크기를 조절합니다. 

- 로 갈수록 화면이 축소되고 + 가면 화면이 확대 됩니다. 



오버스캔이 젹용되면 위의 사진처럼 화면이 확대됩니다. 



오버스캔을 해제한 후에 찍은 사진입니다. 위의 방송사 로고가 화면 테두리에서 멀리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 출시되는 TV에는 이렇게 제조사가 숨겨놓은 히든메뉴가 존재합니다. 대기업의 TV들은 색감조정이나 화면설정이 기본적으로 잘되어 있어서 크게 설정할 것이 없지만 중소기업 TV같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편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들도 있습니다. 


관련글


「중소기업TV 모넥스 32인치 MB32FHT 리뷰」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