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나 유닉스계열 운영체제에서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중에 SSH(Secure Shell)이 있습니다. 특히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싱글 보드 컴퓨터(SBC)나 서버같이 별도의 출력 화면이 없는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SSH(Secure Shell) 이란?SSH란 원격으로 셀에 접속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Secure Shell 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입니다. 참고로 Shell이란 윈도우로 치면 CMD(명령프롬프트)와 비슷한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무튼 SSH를 이용해 원격접속을 하기위해서 예전에 윈도우에서는 Putty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SSH 접속을 해야했지만 윈도우10에서부터인가 윈도우에서도 SSH명령어가 추가되어서 별도의 프로..
윈도우나 리눅스같이 운영체제에는 IME(Input Method Editor)라고 키보드에 글자를 입력받아 다양한 언어로 출력해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한국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것도 IME 덕분입니다. 윈도우에서 윈도우 + 스페이스 바, 또는 Alt + Shift 키를 누르면 자판 배열(입력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한국어 입력기말고 다른 입력기를 써야하는 상황이 종종 있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어와 같이 다른 언어를 입력하고 싶거나 특정 프로그램에서 키 입력이 되지 않을 때 입력기를 바꾸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들에서 이런 키입력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Anydesk 같은 프로그램은 영어 입..
요즘은 유선마우스 보다는 무선마우스가 대세죠. 게이밍 마우스하면 로지텍, 레이저, 로켓 등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존재합니다만 요즘은 중국 브랜드의 마우스들이 가격대비 좋은 성능으로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잠자리 마우스라고 불리는 VXE R1 마우스가 유명한데요. 저도 사실 이전에 VXE R1 PRO MAX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가격이 싸게 나온 것같아 VXE R1 SE PLUS를 구매해보았습니다. 덧붙이자면 VXE R1 마우스가 잠자리 마우스라고 불리기는 이유는 모델명에 잠자리의 영어 단어인 DragonFly가 있기 때문입니다. VXE R1 시리즈는 여러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기본버전인 R1, 배터리 용량을 늘려 사용시간을 늘린 R1 SE+, 센서와 클릭 스위치가 변경된..
의자가 오래되어서 그런지 요즘 의자에 앉아있으면 엉덩이가 아프네요. 그래서 방석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메모리폼 베개를 사용했었는데 푹신한게 만족스러웠던 경험이 있어서 알리에서 메모리폼 방석으로 검색. 적당히 저렴하고 괜찮아보이는걸로 구매했습니다. 도착한 메모리폼 방석입니다. 의자에서 떨어지지말라고 의자에 묶을 수 있는 끈도 있습니다. 뒤쪽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턴이 있습니다. 옆에는 지퍼가 있어서 커버 분리가능합니다. 메모리폼을 만져보니 살짝 딱딱한 느낌이라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두께를 재보니 37.6mm 정도 나오네요. 4cm 두께를 구매했는데 이 정도면 봐줄만 합니다. 의자에 올려봤는데 딱 맞네요. 방석에 앉아보니 그래도 메모리폼이라 그런지 푹신합니다. 당분간 의자에 앉을 ..
지인에게 휴대폰 데이터 백업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다만 문제는 휴대폰 액정이 깨져있다는 거죠.살펴보니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 스마트폰의 액정이 깨져버렸습니다. 화면을 켜보니 화면의 1/3 정도만 화면이 나오고 있네요. S 시리즈같이 플래그십 휴대폰이면 화면출력으로 모니터에 출력시킬 수 있을 거 같은데 방법이 없나 찾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검색을 해보니 이런 글이 있습니다.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1841400 [삼성 스마트폰] 화면이 손상된 갤럭시 휴대전화에서 데이터를 이동(옮기기)하는 방법갤럭시 휴대전화 화면이 손상되어 화면을 볼수 없거나 터치가 안되는 경우 데이터 이동(옮기기)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www.samsungsv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