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초 그래픽카드란?

5.그래픽 카드란?


이번에는 그래픽 카드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영어로 Graphic card 또는 VGA라고도 말합니다.


MSI의 GEFORCE GTX780


옜날에는 그래픽 카드가 필요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화면에 출력할게 글자와 사진 밖에 없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그래픽이 화려한 게임과 고화질의 영상과 멀티미디어로 인해 그래픽 처리량이 많아지게 되어서 그래픽 카드가 나오게 됩니다. 그 후에 그래픽 카드가 발전을 거듭하면서 현재의 그래픽 카드가 된 것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종류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으로 나눌 수가 있지요.

내장그래픽은 CPU에서 그래픽을 처리하는 것으로 굳이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화면을 출력합니다. 내장그래픽은 모든 CPU가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며 메인보드가 내장그래픽을 지원을 해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내장그래픽은 대부분 RAM을 비디오카드 메모리로 공유하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램이 4기가인데 비디오 메모리가 512MB라면 실제로 사용가능한 램은 3.6GB가 됩니다.

외장그래픽은 말그대로 그래픽 카드입니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 후 메인보드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내장그래픽 보다 더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더욱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래픽카드의 CPU라고 할 수있는 GPU와 그래픽카드의 RAM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GPU의 클럭이 높으면 처리속도가 빠르며 더 많은 그래픽을 한번에 처리할 수있는 능력이 높아 집니다. 그래픽카드의 메모리는 해상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GPU에서 처리한 그래픽이 모니터로 출력되기 전에는 메모리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메모리 용량이 작으면 고해상도를 처리하기 어렵고 딜레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듯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였고 다음에는 메인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