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 NAS용 컴퓨터 조립하기

    728x90


    집에 남는 안쓰는 옜날 부품들이 좀 있어서 이걸 활용하기 위해 자작 NAS용 컴퓨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자작 NAS용으로 사용할 CPU는 AMD athlon(애슬론) 64 X2 4200 이며 RAM은 DDR2 2GB, 파워는 REX COOL TG-450, 하드디스크는 안쓰는 160GB, 250GB 2개, 케이스는 오리은 젠틀 스트라이프 케이스를 사용했습니다. 


    자작 NAS용 컴퓨터 조립



    자작 NAS용으로 사용할 오리온 젠틀 스트라이프 케이스입니다. TFX 파워 전용 케이스이며 슬림 케이스입니다.  원래는 자작 NAS용 케이스를 따로 구매해서 조립하려 했지만 가격도 비싸고 메인보드와 CPU도 바꿔야되기 떄문에 일반 PC케이스를 사용했습니다.



    제일 먼저 케이스 뚜껑을 열고 파워를 장착합시다. 



    파워에 나사를 끼워줍니다. 



    그 후에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백 패널(후면 패널)을 케이스에 장착해 줍니다. 



    메인보드에서 해야할 작업은 CPU 장착과 RAM 장착입니다. 먼저 CPU 소켓에 CPU를 장착해 줍니다. 



    이런식으로 CPU 소켓에 CPU를 조립해 줍니다.  CPU에 대해 모르거나 조립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시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기초 CPU란?

    AMD CPU 조립하기





    CPU 쿨러도 장착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RAM도 장착해주면 됩니다. CPU와 RAM 같은 경우에는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넣기 전에 미리 조립해 두면 편합니다. 


    [컴퓨터 조립] RAM을 장착해보자!

    컴퓨터 기초 램(RAM)이란 무엇인가?



    이제 메인보드를 케이스 안에 넣어 줍니다. 



    메인보드에 나사를 조립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M-ATX 형태의 보드는 나사 6개가 사용됩니다. 



    조립에 필요한 나사들은 대부분 케이스를 구입할 때 제공됩니다. 제가 구매한 오리온 젠틀 스트라이프의 경우 받침대 2개와 부저 스피커 1개, 고무 받침대 4개, 나사를 제공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HDD)를 장착합니다. 요즘 나오는 케이스들은 하드디스크 가이드가 있어서 편리하게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면 하드디스크 가이드가 있는데 슬라이드 형식으로 넣었다 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가이드를 꺼내서 하드디스크를 조립해 줍니다.


     


    이렇게 하드디스크를 조립하면 됩니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다시 원래 자리인 베이에다가 넣어줍니다. 



    그 후 하드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하는 SATA 전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SATA 전원 케이블은 파워에서 나오며 커넥터 쪽을 보면 'ㄱ'자로 꺽여있기 떄문에 잘못연결할 일 이 없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데이터 케이블인 SATA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SATA 선 같은 경우에는 메인보드를 구매하면 같이 제공되므로 메인보드 박스에 찾아보면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SATA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메인보드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24핀 파워 선을 연결해 줍니다. 24핀 파워 선은 메인보드 주전원으로 사용됩니다.



    그 다음으로 CPU 보조전원을 연결해야 합니다. CPU 주변을 보면 4개 선을 꼽을 수 있는 소켓이 하나 있습니다. 



    파웨에 나오는 선으로 4핀을 연결합니다.



    번외로 케이스를 구매하게 되면 이런 부저 스피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이건 메인보드의 비프음(삐 소리)를 내주는 장치입니다. 고급형 메인보드의 경우 메인보드에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지만 없는 경우에는 이 부저 스피커를 장착하면 됩니다. 



    부저를 장착하려면 보통 메인보드 하단에 보면 SPEAKER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부저는 필요할 경우 장착해 주면 됩니다. 



    이제 전면 패널(프런트 패널)선들을 연결합니다. 전면에서 나오는 선들은 자세히 보면 무슨 선인지 적혀 있습니다. 이 선은 HD AUDIO 선으로 전면 패널에 이어폰이나 마이크를 연결해 주는 선입니다. 그리고 선을 자세히 보면 한 쪽 구멍이 막혀 있기 때문에 잘못 연결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 역시 메인보드 하단에 보면 HD AUDIO 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있고 그 밑에 핀이 있으므로 그 곳에 꽂아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전면 USB 포트 케이블 입니다. 이 케이블의 역할은 전면에서도 USB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케이블 입니다. 



    이 것 역시 보통 메인보드 하단에 USB라고 적힌 부분이 있으므로 여기에 연결합니다. 



    이제 컴퓨터 조립에서 가장 어려워 하는 전면 패널 LED와 스위치 선들을 연결합니다. 



    전면 패널 선 같은 경우에는 위 사진 처럼 메인보드에 무슨 핀인지 적혀 있거나 메인보드 매뉴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것을 참조해서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할 때는 스위치 같은 경우에는 극성에 상관없으므로 아무렇게나 연결해도 되지만 LED 같은 경우에는 극성이 있으므로 극성에 주의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부가적으로 핀 설명을 하자면 위 사진에 표시된 번호대로 1, 3번 핀은 하드디스크 동작 LED로 하드디스크가 읽거나 쓰기 작업을 할 때 LED가 작동하는 핀 입니다. 1번이 +, 3번 핀이 -입니다. 

     5, 7번 핀은 RESET(리셋)핀으로서 5번과 7번이 연결(쇼트)되면 메인보드가 리셋 됩니다. 그러므로 스위치가 연결되며 메인보드가 리셋되면 부팅 초기상태로 돌아갑니다. 

    2, 4번 핀은 전원이 들어오면 동작하는 핀으로서 컴퓨터의 전원이 켜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핀입니다. 극성이 있으며 2번이 +, 4번이 - 입니다. 

    6, 8번 핀은 전원 스위치 핀으로서 6번과 8번이 연결(쇼트)되면 메인보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른 것으로 인식되어 전원이 켜지게 됩니다. 보통 수리할 때 전원 버튼이 없으면 금속 물체(드라이버 같은)로 연결 시켜 전원을 키기도 합니다. 



    전면 패널 선 역시 연결해 줍니다. 

    자작 NAS용 컴퓨터 이므로 기타 그래픽 카드나 ODD는 넣지 않기에 조립은 여기서 끝입니다. 



    이제 케이스 옆 뚜껑을 닫아 주면 조립은 끝입니다. 이 후에 사용 용도에 맞게 OS를 설치하면 컴퓨터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