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유튜브 실시간 방송 송출 시 색감이 다를 때, 화면이 어두울 때 문제해결하기

    728x90

     

    OBS 스튜디오라는 인터넷 방송 & 녹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OBS는 Open Broadcast Software의 약자로 오픈소스이고 기능도 다른 유료 방송 프로그램에 비해서도 부족하지 않아서 인기도 많고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아무튼, OBS로 캡쳐카드를 이용해서 닌텐도 스위치 화면을 캡처하는데 화면이 어둡게 나오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바로 캡쳐보드로 캡쳐한  화면이 어둡게 나오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OBS 미리보기 화면

    일단은 OBS 미리보기 화면에서 보면은 화면이 어둡게 나오지않고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유튜브 송출 화면

    하지만 실제로 송출되는 화면을 보면 화면이 어둡게 나옵니다. 회색으로 보이던 배경이 검은색처럼 나옵니다. 마치 감마 값이 높아진 것처럼 화면이 어두워졌습니다. 

     

    이리저리 만져보고 찾아본 결과, 화면이 어둡게 나오는 문제는 색영역 문제때문이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OBS의 최종 출력 색영역이 sRGB로 설정되어 있어서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해결하기 - OBS 색영역 변경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OBS에서 최종적으로 출력되는 색영역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OBS - 설정 클릭하기

    OBS 스튜디오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설정 - 고급 탭

    OBS 설정에서 좌측에 있는 고급 탭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비디오 메뉴에서 색공간을 확인해 줍니다. 

     

    색공간을 Rec.709 로 변경

    기존에 sRGB로 설정되어 있던 색공간을 클릭해서 Rec.709를 클릭하여 바꿔줍니다. 

     

    고급 탭에 있는 비디오 설정은 녹화든 스트리밍(실시간)이든 최종 출력형식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OBS의 소스목록에서 색공간을 설정해도 결국 마지막, 최종적으로는 고급 - 비디오에서 설정한 색공간으로 출력이 됩니다. 

     

    유튜브 송출 화면

    Rec.709로 바꾸고 유튜브로 나가는 화면을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색이 어둡지않고 잘 표현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 원인

    결과부터 말하자면 Rec.709 와 sRGB는 같은 색영역을 나타내지만 사용되는 감마 값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OBS 캡쳐카드 설정

    OBS에서 캡쳐카드 설정을 보면 색 공간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색 공간 설정

    사용하고 있는 캡쳐카드는 에버미디어의 GC553인데 색 공간을 설정을 보면 Rec.709, Rec,601, Rec.2100(PQ), Rec,2100(HLG)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RGB 색 공간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Rec.709 와 sRGB가 같은 색영역을 나타낸다고 해서 캡쳐카드 색 공간은 Rec.709로 OBS 최종 색 공간은 sRGB로 설정했었는데 실제로는 감마 값이 다르다고 합니다. 

     

    sRGB에서 사용되는 감마 값은 2.4, Rec.709(BT.709)에서 사용되는 감마 값은 2.2 입니다. 

    감마 값이 높아질 수록 화면이 어두워지며 반대로 감마 값이 낮아지면 화면이 밝아집니다. 

     

    캡처카드에서 Rec.709 색 공간으로 캡처하고 OBS 마지막 출력단에서 sRGB로 변환되면서 감마 값이 2.2에서 2.4으로 변경되면서 화면이 어둡게 표시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