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쓰기 좋은 유용한 터미널 프로그램 Windows Terminal

    728x90

    윈도우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터미널인 명령 프롬프트(CMD), 파워쉘(PowerShell)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가끔씩만 사용한다면 큰 불편함이 없겠지만 자주 사용한다면 불편한게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명령어 복사 붙여넣기가 번거롭거나 여러개를 띄우면 보기불편하다는가 하는 점이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바로 Windwos 터미널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10에서는 별도로 설치해야 했었는데 윈도우11에서는 기본적으로 탑재가 되었습니다. 

     

     

    Get Windows Terminal from the Microsoft Store

    Windows 터미널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WSL과 같은 명령 줄 도구 및 셸 사용자를 위한 최신의 빠르고 효율적이며 강력한 생산성의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여러 탭, 창,

    apps.microsoft.com

    Windows Terminal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 실행화면

    Windows Terminal 프로그램을 쓰면서 좋았던 점은 일단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보다 UI가 깔끔하고 글씨가 보기가 좋습니다. 게다가 크롬과 같은 인터넷 브라우저처럼 탭 방식으로 명령프롬프트나 파워쉘 등을 한 창에 여러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탭으로 여러 개를 열 수 있다.

    이런식으로 한 창에 여러 터미널을 열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가지 프로그램만 열 수 있는게 아니라 CMD, 파워쉘 등 다른 프로그램도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열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은 Windows PowerShell, 명령 프롬프트(CMD), Azure Cloud Shell 등 다양하게 열 수 있습니다. 

     

    터미널 설정 화면

    터미널 설정화면입니다. 각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색 설정이나 프로필 설정등등 다양한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보는 느낌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시 터미널에서 열기 옵션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건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나오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터미널에서 열기 옵션 메뉴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터미널에서 열기 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 경로에서 바로 터미널이 실행됩니다. 이게 좋은 점이 터미널에서 경로를 이동하려면 cd 명령어를 입력해서 이동해야했엇는데 이제는 우클릭 후 터미널에서 열기만 하면되니 편리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나 파워쉘을 자주쓴다면 Windows Terminal을 사용해 보세요. 깔끔해진 UI와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