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HandBrake 동영상 인코더 추천

    728x90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Handbrake 로고

    여러분들은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무엇을 사용하나요?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나 직접 찍은 영상들을 다른 포맷으로 바꾸거나 화질이나 코덱을 변경해서 용량을 줄이기위해서 동영상 인코딩이라는 과정을 거쳐야하는데 이런 동영상 인코딩을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GUI 기반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 대부분은 ffmpeg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ffmpeg를 잘 안다면 이런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을 쓰지않아도 되지만 ffmpeg가 CLI 기반으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하지 않는 이상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샤나인코더와 핸드브레이크(Handbrake)라는 2가지의 동영상 인코딩을 주로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다음 팟 인코더를 사용했었는데 지원종료가 되어버렸습니다.

     

    어쨌든, 이 중에서 오늘 소개할 핸드브레이크라는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은 오픈소스라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핸드브레이크 홈페이지

     

    HandBrake: Open Source Video Transcoder

    HandBrake is a open-source tool, built by volunteers, for converting video from nearly any format to a selection of modern, widely supported codecs. Reasons you’ll love HandBrake: Convert video from nearly any format Free and Open Source Multi-Platform (

    handbrake.fr

    ▲핸드브레이크 홈페이지 링크

     

    프로그램은 위의 핸드브레이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핸드브레이크 간단 설명 & 사용법

    핸드브레이크 파일 선택 화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파일 열기를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영상 파일을 하나만 불러올 수도 있고 아니면 폴더 째로 불러와서 폴더 안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모두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개요 탭 (Summary)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면 개요 탭에서 동영상을 썸네일처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형식에서 파일 확장자를 지정할 수 있는데 MP4, MKV, WemM 확장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탭 (Resolution)

    해상도 탭에서는 동영상의 영상 크기(해상도)를 조절하는 곳입니다. 동영상을 회전하거나 잘라내거나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은 자동 자르기로 되어있습니다. (동영상에 검은색 등의 여백이 있을 때 자동으로 자르는 기능)

     

    필터 탭 (Filter)

    필터 탭에는 동영상 처리 필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영역을 바꾼다던가, 영상을 날카롭게 하거나 등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탭 (Video)

    인코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비디오 탭 화면입니다. 여기서 인코더 코덱과 프레임, 화질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인코더 선택

    비디오 인코더에서는 다양한 비디오 인코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가 지원하는 경우 하드웨어 인코더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하드웨어 인코더는 인텔의 Intel QSV(Quick Sync Video), 엔비디아의 NVENC(Nvidia Video Encoder)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인코더는 속도가 빠르지만 소프트웨어 인코더에 비해 같은 화질일 떄 용량이 더 크고, 소프트웨어 인코더는 속도가 느린 대신에 용량 대비 화질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코덱도 다양하게 있는데 AV1 > H,265 > H.264 > MPEG4 > MPEG2  순으로 압축률이 좋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용량은 적게 차지하면서 화질이 좋다는 말입니다. 저 같은 경우 보통 소프트웨어 인코더인 H.265 (x265)를 선택합니다. 요즘 나오는 기기는 대부분 H.265 디코딩을 지원하지만 2015년 이전 기기들은 H.265 디코딩을 지원하지 않으니 오래된 기기에서 영상을 재생한다면 H.264로 인코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화질 부분에서는 일정한 품질과 평균 비트전송률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일정한 품질을 추천합니다. 평균 비트전송률은 사용자가 비트레이트 값을 줄 수 있어서 파일 크기를 예측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평균 비트레이트기반이기 때문에 동영상에 움직임이 많은 영상에서는 지정한 비트레이트에 다 담을 수 없어서 화질이 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정한 품질에서는 값을 0-51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0으로 가까워질수록 용량이 커지고 화질도 좋아지지만 51로 갈수록 용량이 줄어들고 화질이 나빠집니다. 

    일반적으로 사람 눈으로 보기에 화질 손실이 없어보이는 값이 20~23 사이라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좋은 화질로 인코딩하고 싶을 때는 18로 설정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22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프레임률  (FPS)

    기본 프리셋에는 프레임률이 30으로 되어 있는데 이걸 Same as source (원본과 동일하게) 로 바꾸어 줍니다.

    일정한 프레임률과 변화하는 프레임률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각각 고정 프레임률, 가변 프레임률을 말합니다. 

     

    오디오 탭 (Audio)

    오디오 탭에는 영상에 있는 오디오의 코덱과 비트레이트, 채널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디오는 따로 건들고 싶지 않아서 보통 패스쓰루(Passthrough)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패스쓰루 설정 

    오디오를 패스쓰루로 설정하면 오디오를 따로 인코딩하지않고 동영상에 넣어주는 옵션입니다. 

     

    자막 탭 (Subtitles)
    챕터 (Chapter)

    자막과 챕터 설정 부분입니다. 동영상 파일안에 자막과 챕터를 넣을지 선택하는 옵션인데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하면 도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치고 상단에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처음 사용하면 복잡해 보이지만 나름 꽤 괞찮은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