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berfil.sys 삭제로 SSD 용량을 확보하기 SSD최적화

    728x90

    hiberfil.sys 삭제로 SSD 용량을 확보하기 SSD최적화

     

     

    저장공간이 작은 SSD를 사용할 때 가장 큰 문제는 용량이 적어서 항상 용량문제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 중에서 hiberfil.sys 를 제거하면 최소 5~10GBB 정도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hiberfil.sys는 최대절전모드와 관련된 파일 입니다. hiberfil.sys는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갈 떄 배터리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C드라이브에 메모리(램)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hiberfil.sys 에 저장 합니다. 저장공간이 많은 SSD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별문제가 없지만 용량이 적은 SSD를 사용하게 되면 꽤 골치아픈 파일이 됩니다.

     

    가장먼저 hiberfil.sys 파일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볼 수 없는 시스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보기위헤서는 폴더옵션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제어판 - 모먕 및 개인 설정 - 파일 탐색기 옵션 -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는 체크해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는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C드라이브 최상단에 hiberfil.sys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6.37GB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거를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CMD)를 이용해야 합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윈도우키 + X 키를 누른 후에 명령프롬프트(관리자)를 눌러서 CMD를 실행 시킵니다. 꼭 관리자 모드로 실행해야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powercfg -h 0ff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입력 후 아무런 메시지가 뜨지 않으면 성공입니다. 삭제 후에 C드라이브 용량을 보면 용량이 늘어난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