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 11]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목록 GPU 사용률 순으로 정렬하기 / GPU 사용률 확인하기

윈도우11 작업관리자 화면

 

윈도우 작업관리자는 윈도우를 사용함에 있어서 거의 무조건 사용하게되는 윈도우의 기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할 때, 1순위로 사용하기도 하고 현재 내 컴퓨터의 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인터넷 사용량이 얼마인지 확인할 때도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화면

그 중에서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 화면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에 있는 CPU나 메모리 탭을 클릭하면 사용률 순으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프로세스를 정렬해 주어서 어떤 프로세스가 CPU를 많이 잡아먹는지, 어떤 프로세스가 메모리나 디스크, 네트워크를 잡아먹는지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화면에서 기본적으로 확인가능한 것은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4가지의 사용률만 볼 수 있는데 추가적인 설정을 통해서 GPU 사용률이나 전력 사용률 등 다양한 값들을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 상단 탭 우클릭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화면에서 상단에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라는 항목이 있는 곳에 커서를 갖다대고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클릭해서 활성화 해줍니다. 

 

GPU 값 활성화

GPU를 클릭해 활성화하면 위 사진처럼 각 프로세스에서 GPU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값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GPU 사용률순으로 정렬도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이 달린 노트북을 사용해서 GPU와 GPU 엔진 항목을 활성화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프로세스가 GPU 점유율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어떤 GPU(내장그래픽, 외장그래픽)를 사용하는지 손쉽게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GPU 말고도 형식, 게시자, PID, 프로세스 이름, 명렬줄, 전력 사용량, 전력 사용량 추세등 다양한 항목들을 활성화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 했을 때에는 자동으로 GPU 사용률이 나타났던 걸로 기억하는데 최근에 윈도우11로 새로 설치하니 기본항목밖에 보이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는데 아무튼 이 방법으로 GPU 사용률이나 기타 다른 항목도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