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 11] 드라이브 문자 변경하기

    728x90

    윈도우에서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USB 등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브 문자가 지정됩니다.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 이런식으로 문자가 할당됩니다. 

     

    내 PC 의 장치 및 드라이브 목록

    그런데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기존 외장하드는 드라이브 문자가 D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어느순간 외장하드가 F드라이브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윈도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하기 

    시작 메뉴 우클릭 메뉴

    윈도우 하단에 있는 시작 메뉴 우클릭을 하면 위와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시작메뉴 우클릭 - 디스크 관리를 클릭해 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실행(단축키 Win + R)에서 dismgmt.msc 를 입력하면 됩니다. 

     

    디스크 관리 실행화면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면 디스크 관리 창이 나타납니다.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드라이브 문자 변경을 원하는 볼륨을 선택하고 우클릭을 합니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에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C).. 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드리이브 선택 및 변경

    드라이브 목록이 나오는데 드라이브를 클릭하고 밑에 변경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드라이브 문자 변경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변경하십시오. 라는 창이 나타나고 드라이브 문자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로 선택해줍니다. A 부터 Z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선택 후 확인 클릭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변경 주의사항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주의사항이 나타납니다.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면 프로그램을 더 이상 실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는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되면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경로를 찾을 수 없게될 수 있다는 경고입니다.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변경된 드라이브 문자 확인

    이제 내 PC에서 드라이브를 확인해보면 드라이브 문자가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server/storage/disk-management/change-a-drive-lette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