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끄기 / 켜기

 

윈도우10, 윈도우11에는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옵션이라는게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그래픽카드의 RAM인 VRAM을 GPU가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기존에는 CPU 연산을 처리하고 GPU에 일을 주는 방식인데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옵션은 VRAM과 작업을 GPU가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옵션은 CPU가 바빠서 GPU에 명령을 내리지 못해도 GPU가 스스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때문에 프레임이 늘어날 수 있고 병목현상으로 GPU 사용률이 줄어들어 인풋렉 증가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게임이나 프로그램은 이 옵션때문에 스터터링이 걸리거나 오히려 프레임이 안나오는 등의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옵션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윈도우 설정 앱을 열어 줍니다. (단축키: Win + I

좌측에 시스템 메뉴 클릭 후 우측에 디스플레이 항목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 그래픽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그래픽 항목이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기본 그래픽 설정 변경

그래픽 설정에 보면 기본 그래픽 설정 변경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줍니다.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그럼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옵션이 있습니다.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윈도우11의 경우 기본값은 켬으로 되어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에서 스터터링, 오류 등이 나타나면 한번 이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옵션을 변경해보세요. 문제가 해결될지도 모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