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BIOS 설정, CMOS 초기화하기

    728x90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메인보드의 CMOS 또는 BIOS 설정이 꼬이거나 잘못되어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을 때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또한 CMOS를 초기화하면 BIOS 비밀번호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는 메인보드의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되어있는 펌웨어를 말하며, CMOS는 사용자가 BIOS를 통해 설정한 정보나 시간, 비밀번호 등 저장하며 RAM처럼 전원이 나가면 데이터가 사라집니다. CMOS의 전원은 수은전지 혹은 코인전지를 통해 공급받습니다.  보통 CMOS 초기화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메인보드 BIOS 설정, CMOS 초기화하기 



    CMOS를 초기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건전지를 분리했다가 다시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전지를 분리한 후에 1분~5분정도 기다린 후 다시 장착합니다. 그 후에 컴퓨터 전원을 키면 BIOS 설정이 초기화가 되어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점퍼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메인보드를 잘 살펴보면 위와 같은 점퍼가 있습니다. 글씨를 보면 보통 CLR_CMOS INTR이라고 적혀 있으며 CMOS를 클리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인보드에 적힌 글 처럼 1-2번 핀을 쇼트시키면 클리어가 되며 2-3번 핀을 쇼트시키면 일반적인 상태가 됩니다.



    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위 사진과 같이 한쪽끝에 하얀띠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는 1이라는 숫자가 쓰여진게 있습니다. 이쪽부분이 1번 핀입니다.



    접퍼를 뽑아서 1-2핀에 꼽고 1분 정도 기다립니다. 그리고 다시 점퍼를 원위치로 둔 후에 컴퓨터 전원을 키면 CMOS가 초기화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CMOS를 초기화 할 수 있으며 CMOS를 초기화 하였는데도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다룬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